여름 휴가철 '희소식'…여권 재발급, ○○은행 앱에서도 가능

[the300]국민은행 앱 통해 여권 재발급 신청 가능, 원하는 지역에서 수령 가능

지난해 9월 서울 종로구청 여권 민원실이 민원인으로 붐비고 있다. 한국조폐공사와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7월까지 조폐공사의 여권 발급량은 367만권으로 2022년 같은 기간 발급된 103만권의 3.5배로 급증했다. / 사진=뉴시스

지방자치단체 여권민원실을 직접 방문하거나 온라인 정부24를 통해야만 신청할 수 있었던 '여권 재발급 서비스'가 국민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서도 가능하게 됐다.

외교부는 17일부터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가 국민은행 모바일 앱인 'KB스타뱅킹'에서도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현 정부 국정과제인 '디지털서비스 개방'의 일환이다.

이에 따라 전자여권을 한 번이라도 발급한 적이 있는 18세 이상 국민은 이제 국민은행 앱에서 여권 재발급을 신청하고 원하는 시·군·구청 여권민원실에서 여권을 찾을 수 있게 됐다.

국민은행 앱의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는 국민은행 계좌가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여권 발급 수수료 외에 추가적인 부가수수료도 붙지 않는다.

홍석인 외교부 공공외교대사는 이날 김포공항에서 열린 서비스 개통식 행사를 찾아 "여권 재발급 신청 서비스 개방은 국민들에게 친숙한 방법으로 공공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데 그 의미가 있다"며 "외교부는 앞으로도 관계부처, 민간기업과 협력해 국민 편익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