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탄핵안 강행에 與 의장실 앞 연좌농성…"김진표 의장 각성하라"

[the300](상보)철야 연좌농성 나설 방침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비롯한 의원들이 30일 오후 본회의 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 앞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안 상정과 관련 김진표 의장 규탄 손팻말을 들고 있다. 2023.11.30/사진=뉴스1
국민의힘이 30일 더불어민주당의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과 검사 2명에 대한 탄핵소추안 강행 처리 시도에 반발해 국회의장실을 항의방문했다. 국민의힘은 사실상 철야 농성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탄핵안 처리를 저지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의장실 앞으로 이동해 40분 가량 연좌 농성을 벌였다.

김기현 대표와 윤재옥 원내대표를 비롯해 정진석·주호영·권영세 의원 등 4선 이상 중진 의원들은 김진표 의장을 만나 항의했고, 다른 의원들은 의장실 앞에 앉아 구호를 외치며 항의했다.

이들은 "편파적인 국회운영 국회의장 사퇴하라!", "중립의무 망각한 국회의장 각성하라!", "민생외면 탄핵 남발 국민들은 분노한다!" "탄핵중독 탄핵남발 민주당을 규탄한다!" 등을 외쳤다. "김진표 의장 각성하라"는 구호도 나왔다.

윤 원내대표는 의장실 항의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운영을 편파적으로 한다는 중진 의원들의 강력한 항의가 있었다"며 "내일 본회의를 개최해서 탄핵안을 의결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기 때문에 취소하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김진표 국회의장이 의장실로 나와 본회의장으로 향하는 가운데 30일 오후 국민의힘 의원들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 앞에서 본회의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탄핵안 상정과 관련 김 의장 규탄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11.30/사진=뉴스1
앞서 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진표 국회의장과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와 회동을 가졌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다.

윤 원내대표는 양당 원내대표간 회동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12월2일이 예산안 법정 처리 기한이기 때문에 그즈음 예산안 합의를 예상하고 본회의를 개최하자고 합의한 것"이라며 "75년간 예산안 처리 상황을 봐가면서 다시 본회의 일정을 양당이 협의해 잡아 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이것을 합의된 의사일정이라고 주장하면서 악의적으로 탄핵에 활용하겠다는 민주당이나 거기에 동조하는 의장이나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것인지 정말 개탄스럽다"며 "소수당 원내대표로서 우리 국회가 어쩌다 이 지경까지 나락에 빠진 것인지 심히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김진표 의장은 75년간 지켜온 국회의 관행을 굳이 왜 이 시점에 깨뜨리려고 하는지, 수차례 문제제기를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 분위기"라며 "민주당의 탄핵 추진도 분노스러운 일이지만 국회의장의 중립을 지키지 않는 국회 운영에 더욱 분노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장실에서 김진표 의장,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비공개 회동을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11.30/사진=뉴스1
그는 "오늘 3선 이상 중진들도 한결같이 묵과할 수 없는 의회 폭거이기 때문에 강력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모아줬다"며 "국민적 분노를 담아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윤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중진 의원들의 의견도 그렇고, 최고위를 마친 후 당 대표와도 상의를 했는데 방향은 정해졌다"며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는 것이 방향이고 오후 1시30분부터 그 방향대로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의장실 점거는 국회선진화법 위반이라고 주장한다'는 질문에 "선진화법에 대한 민주당의 얘기는 국회법을 잘 지키라는 말인데, 민주당이 잘 지켰으면 좋겠다는 말로 답을 대신하겠다"고 일축했다.

또 '연좌농성도 검토했느냐'고 묻자 "여러가지를 다 검토했고, 그 방향대로 할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본회의에서 이동관 방통위원장 등에 대한 탄핵소추안을 보고하고 이튿날인 1일 표결을 추진한단 방침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철야 연좌 농성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