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연료에 안전까지'…3마리 토끼잡은 '수소경제'

[the300][권칠승의 수소경제 시리즈]①~⑤결산…부품 국산화와 안전관리 모색으로 수소경제 활성화

권칠승, 백재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참석자들이 지난달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젠 수소경제다!' 시리즈 토론회 (1차 :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및 로드맵 성공을 위한 방안)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사진=뉴스1

범 정부 합동 프로젝트인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내실을 채우고 정책의 밀도를 높이기 위한 라운드 테이블이 만들어졌다. 수소 충전소 용량을 늘려 안전한 대량 보급이 가능케 하고, 노후 경유차의 점진적 수소차 전환, 관련 핵심부품의 국산화 비율을 높이는 것이 수소 경제 이행으로서의 필수 요소로 제시됐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젠 수소경제다' 시리즈 토론회를 총 5회에 걸쳐 두 달간 개최했다. 수소 경제 뒷받침을 위한 입법을 책임지는 국회의원들을 비롯해 학계와 자동차 업계, 정부부처가 함께 참여해 아이디어를 모았다.

◇수소 부품의 국산 생산 지원=10일 열린 '소재·부품 분야 중소·중견기업 육성을 통한 산업 생태계 강화 모색'토론회에선 수소차·연료전지 핵심부품의 국산화 비율을 높이기 위한 입법과 기술개발 지원방안이 논의됐다. 

최연우 산업부 신에너지산업과장은 "'수소 기술로드맵' 계획을 통해 핵심 부품의 국산화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며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생산하는 대기업과 부품을 만드는 중소·중견기업 사이의 연계형 R&D(연구개발)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또 "수소차 협력업체에 장기 저리 정책자금 등을 투자와 연료 전지 생산 설비 구축을 위한 금융지원을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산업은행 역시 수소경제 관련 분야에 적극적 금융지원 계획을 밝혔다. 산업은행은 수소연료전지차와 연료 전지 등 인프라 서비스에 최대 0.60%p의 금리 우대 대출을 지원한다. 

◇충전소 용량 두 배로=앞선 토론회에선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후속조치'가 포문을 열었다. 지난달 6일 진행된 토론회에선 수소충전소의 용량을 현행 250kg에서 500kg으로 두 배 가량 늘리는 '원 포인트' 방안이 제시됐다. 자동차업계를 대표하는 박순찬 현대자동차 연료전지사업실 이사는 "현재 국내 수소충전소는 하루 충전 용량이 250KG으로 제한된 ‘오프 사이트(off-site)’ 형태"라며 "향후 수소버스나 수소트럭이 상용화 될 경우 충전량은 1대당 승용차(넥쏘)의 5~6배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존 충전소 용량을 500KG까지 늘리는 문제는 간단하다. 법령을 고쳐 대형 튜브 트레일러 운송한도를 200바(bar)에서 450바로 늘리면 손쉽게 확대 가능하다"고 조언했다.

토론자로 나선 강주엽 국토부 교통정책과장 역시 "고속도로와 세종시 및 혁신도시 인근 수소충전소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며 "지난해 8기 준공, 올해 10기 착공을 추진해 3년 내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 60기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충전소 '안전'은 필수 전제=국민들의 가장 큰 우려인 '안전'문제도 짚었다. 수소충전소를 체계적으로 설치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이를 위한 프로토골 도입이 논의됐다. 프로토콜은 최고 충전압력, 최고 충전온도, 충전 수소 온도, 충전 시간 등을 명시한 규약이다. 

지난달 20일 '안전관리 방안 모색'을 위한 두번째 토론회에 참석한 허영택 한국가스안전공사 기준처장은 △현행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개정 및 수소시설 안전관리 보완 △고압가스시설 KS인증 및 글로벌 상호인증 추진 △수소 안전 충전을 위한 충전 프로토콜 도입 등을 강조했다. 

허 차장은 "고압수소뿐 아니라 저압수소에 대한 규정 또한 안전관리법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하는 동시에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진출과 수출 판로 개척을 위한 상호인증 등 국제기준 부합화 작업이 미진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허 차장은 "수소충전소에 설치·사용되는 초고압 부품에 대한 인증제도를 도입하고, 해외 인증기준과 상호인증체계를 구축 할 수 있도록 국내 인증기준을 해외수준과 동등이상으로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웅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장이 지난달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이젠 수소경제다!' 시리즈 토론회 (1차 : 수소경제 활성화 필요성 및 로드맵 성공을 위한 방안)에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인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스1

◇노후 경유화물차를 친환경 수소차로 전환=구체적인 수소차 활성화 방안으론 노후 경유차의 수소차 전환이 제시됐다. 이달 3일 '노후경유화물차에서 수소차로의 전환'토론회에 참석한 이종영 중앙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친환경차 보급을 위한 연료론 수소가 가장 효과가 크다"며 "수소차는 장거리·대형화물차에 적합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실제로 민간 업계에서도 수소트럭 등 화물차를 개발 중이라고 이날 밝혔다. 이윤 현대자동차 상용상품실장 상무는 "청소 차쪽에서 2021년까지 5톤 중형 수소트럭을 개발 중이고 다음달에 과제용도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부도 업계에 화답했다. 김완국 국토교통부 물류산업과장은 "2.5톤 이하 화물차에 대해서는 허가제가 아닌 신규 법을 개정해 친환경차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안전과 환경을 위해 사업자에게 줄 수 있는 인센티브가 무엇인지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토론회를 주최한 권 의원은 "우리 '수소경제'가 나아갈 구체적 방향을 모색해 수소경제를 선두하는 토대를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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