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당 입장이 애매모호? 대표가 그러는 이유 생각해달라"

[the300]11일 정책의총서 발언…"집권 중요, 당 이렇게 끌고갈 수밖에 없어"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 대표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청년활동지원(청년수당)으로 본 청년 구직지원 및 구직안전망 토론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스1.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대표는 11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등 최근 현안에 더민주가 애매모호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는 비판에 대해 "대표라는 사람이 왜 그런(애매한) 태도를 취하는 지 다시 한 번 생각해 달라"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진행된 정책 의원총회에서 "여러 의원들의 (현안에 대한 당의 입장에 대한) 불만을 충분히 알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그는 "(당) 외부에서 많은 이야기를 듣는다. '어떻게 더민주가 이런 식으로 가느냐'는 얘기"라며 "저는 '당신네 지적 만족을 위해 정당이 존재하는 게 아니다, 더민주가 취하는 태도가 애매모호하고 (기존과) 맞지 않을지 몰라도 우리는 집권이 중요한 과제라 당을 이렇게 끌고갈 수밖에 없다'고 얘기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저도 관행대로 당을 운영하면 편하다는 걸 안다. 그러나 나라 전체 상황이 변화하고 있고, 세계가 변하고 있다"며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당을 운영해선 국민의 뜻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해야할 정책 법안이 무엇인지 인식을 해서 제대로 입법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여 달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 법안
  • 팩트체크
  • 데스크&기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