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도 "할머니는 만원 한장 못 받았는데 윤미향 주변인은 돈잔치"

[the300]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곽상도 TF위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위안부할머니피해진상규명TF(윤미향TF)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6.1/뉴스1


미래통합당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위원장인 곽상도 의원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본인뿐만 아니라 남편, 딸 등 가족과 지인들과도 '돈 잔치'를 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1일 국회에서 열린 TF 회의에서 "모금행위에 이용된 이용수 할머니 등은 만원 한 장 못 받은 반면 윤미향과 일가족을 비롯한 정대협(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의연 전신)과 정의연 측은 돈 잔치에 자리 잔치가 벌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윤미향은 정대협·정의연에 근무하면서 꼬박꼬박 저축한 돈으로 집 5채를 현금으로 매수했고, 현재는 주택 3채, 예금 3억2000만원을 보유한 8억 자산가인 국회의원이 되었다"며 "윤미향의 보좌진 가운데 '김복동의 희망재단' 운영위원이였던 조모씨는 4급 보좌관이 되었고, 정대협 간부출신인 안모씨는 5급 비서관 보좌진으로 채용됐다"고 밝혔다.

곽 의원에 따르면 윤 의원의 남편인 김삼석씨는 윤 의원과 함께 2014년 정대협 주관 '나비기금과 함께 떠나는 베트남 평화 여행'을 갔다. 이규민 민주당 의원도 함께였다. 이 의원은 윤 의원에게 안성힐링센터를 높은 가격에 매입해 차액을 횡령하도록 도움을 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곽 의원은 이들이 사비로 여행을 간 것인지, 나비기금을 사용한 것인지 입증하라고 촉구했다.

곽 의원은 정의연·정대협이 남편 김삼석씨의 개인 사업체인 '수원시민신문'에 2015년부터 2019년까지 소식지 편집 디자인을 맡긴 것과 관련 언제부터 얼마나 비용을 지급했는지 밝히지 않고 있다고도 주장했다. 아울러 "정의연·정대협은 2015년부터 2019년 간 윤미향 남편 개인사업체인 수원시민신문에 소식지 편집 디자인을 맡긴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언제부터 얼마나 지급했는지 밝히지 않고 있다"며 "이 돈의 출처가 정부보조금 내지 후원금일테니 돈 잔치의 규모도 밝혀지겠지만, 어떤 이유로든지 밝히지 않고 있다"고 돈의 출처를 의심했다.

윤 의원의 딸 관련 의혹도 제기했다. 곽 의원에 따르면 윤 의원의 딸은 윤 의원과 함께 2014년 정대협 주최 유럽 평화 기행 '나비의 꿈'에 참여했다. 곽 의원은 참가비 350만원이 사비인지, 정대협 기금을 이용한 것인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곽 의원은 김복동 장학금도 윤 의원 주변인물들이 받았다면서 "윤미향씨 주변에 가면 돈이 떡 생기듯 생기느냐"고 비판했다. 곽 의원은 "김복동 장학금은 2019년 25명, 2020년 10명에게 지급됐는데 역시 윤미향 주변 인물들이 선정되었다"며 "지금까지 저희들이 확인한 것은 정의연 초대이사 방모 씨, 수원평화나비 공동대표 자녀 2명인데 나머지 33명이 누구인지 역시 궁금하다. 류경식당 탈북 종업원들, 사드반대 대책위에 나눠준 돈들도 어떤 성격의 돈인지 규명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곽 의원은 "위안부 할머니들은 만원 한 장 못 받았다고 절규하고 있지만 윤미향 의원 주변에 가면 이렇게 돈들이 남들과 달리 이런 돈들이 거저 생기는 것 같다"며 "할머니들을 앵벌이 시켜서 돈을 벌었다고 하는 비난을 받고 있는데도 사죄하거나 잘못했다고 얘기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고 모든 사람들이 돈 잔치 벌이고 새로운 자리로 영전해가고 있다. 이게 문재인식 정의인지 묻고 싶다"고 되물었다.

곽 의원은 윤 의원과 이 의원 측 보좌진 구성도 정대협·정의연 출신 인사들로 채워졌다며 '자리 잔치'까지 벌이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안성 쉼터 매매를 중개하고, 1억원의 출처불명 현금을 보유한 이규민 의원과 안성 평화의 소녀상 건립추진위원회를 통해 윤미향 의원 개인계좌로 기부를 독려했던 추진위 관계자 겸 안성신문기자 황모씨도 이규민 의원 4급 보좌관으로 채용되었다"며 "정대협 출신인 이미경 코이카 이사장도 2002년부터 2006년 간 생존자 복지후원 명목으로 조흥은행 개인계좌로 모금을 하였지만 현재까지도 현직을 차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