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예결위원장에 황영철·외통위원장에 윤상현, 갑자기 왜?

[the300](종합)7일 3월 국회 임시회 첫 본회의서 의결

황영철 자유한국당 의원(왼쪽)과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머니투데이 자료사진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과 외교통일위원장에 각각 황영철(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윤상현(인천 미추홀을) 자유한국당 의원이 선출됐다.

 

국회는 7일 오후 2시 3월 임시국회 첫 본회의에서 한국당 몫인 예결위원장, 외통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고 이같이 의결했다. 황 의원은 재적 의원 253인 중 찬성 203표, 윤 의원은 115표를 받았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재적 의원 과반수 출석에 다수 득표자가 당선된다. 전임자인 안상수 예결위원장, 강석호 외통위원장은 각각 황 의원과 윤 의원에게 직을 넘겼다.

 

윤 의원은 "정말로 정치가 국가의 위기를 극복하는 수단이 되고, 외통위가 그 수단을 제공하는 공간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특히 나라의 힘을 키우는 외교, 나라 경제에 보탬이 되는 외교가 되도록 하겠다. 여야 간의 신사도 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외통위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당선소감을 밝혔다. 황 의원은 이날 회의에 불참했다.

 

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당시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원내 연대체)은 지난해 7월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제 20대 국회 후반기 의장단과 상임위원회 위원장 배정 등에 합의했다. 이때 한국당 내에 통상 위원장을 맡는 3선 의원이 20여명에 달해 임기를 나눠 맡기로 의견을 모았다. 한국당은 강석호 외통위원장과 안상수 예결위원장 후임에 윤 의원과 황 의원을 임명키로 했다.


두 의원은 18‧19‧20대 국회의원을 지낸 당내 3선 중진이다. 황 의원은 강원 홍천 출생으로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했고 1991년 27세의 나이로 제1대 홍천군의회 의원을 시작으로 정치에 입문했다. 18~20대 국회에서 모두 예결특위 위원으로 활동했고, 안전행정위원회‧국토교통위원회‧국방위원회를 거쳤다. 새누리당 비박계 모임인 비상시국위원회 대변인을 맡았던 황 의원은 2016년 12월 당을 탈당해 바른정당 창당 멤버로 합류했다가 2017년 11월 한국당으로 복당했다.


윤 의원은 초선 의원 시절부터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미국 조지타운대학원에서 외교학 석사를, 조지워싱턴대학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아 '외교통'으로 꼽힌다. 2002년 대선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정책특보로 정계에 입문한 윤 의원은 2008년 18대 총선에 인천 남구을(현 미추홀을)에서 당선되며 국회에 입성했다. 당내 대표적인 '친박'(친박근혜) 인사로도 꼽히는 윤 의원은 2012년 대선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캠프 공보단장과 수행단장 등을 맡았고, 2015년에는 대통령비서실 정무특보비서관을 역임하기도 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본회의 전에 열린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황 의원이 신임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내정된 것과 관련 반대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황 의원의 경우 최종심이 나오지 않았다"며 "이미 지난해 7월에 예결위원장 (내정을) 약속하고, 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한 최종심이 나왔으면 할 수 없지만 지난 결정대로 (해야한다)"고 설명했다.

 

황 의원은 지난달 20일 의원직 상실형인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춘천재판부는 정치자금법 및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황 의원에게 징역 2년에 집행유예 3년, 벌금 500만원을 선고했다. 황 의원은 지난해 7월에 열린 결심공판에서 2020년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평화당이 윤상현 한국당 의원의 외교통일위원장 내정에 반발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도 "평화당의 반대 논리는 납득하기 어렵다"며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하고 북 비핵화 관철을 위해서도 확실한 한미 동맹이나 공조가 필요하다. 윤 의원이 여기에 부적절하다는 것은 매우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황영철 신임 예산결산특별위원장 프로필]

△1965년 강원 홍천 출생 △홍천고, 서울대 정치학 △제1대 홍천군의회 의원 △제4‧5대 강원도의회 의원 △제18‧19대 국회의원(강원 홍천군횡성군) △한나라당‧새누리당 대변인 △새누리당 대표최고위원 비서실장 △제20대 국회의원(강원 홍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 △제20대 국회 후반기 예결위원장

 

[윤상현 신임 외교통일위원장 프로필]

△1962년 충남 청양 출생 △영등포고, 서울대 경제학 △조지타운대학교외교대학원 외교학 석사 △조지워싱턴대학교국제정치대학원 국제정치학 박사 △한나라당 이회창 대통령 후보 정책특보 △제18‧19대 국회의원(인천 남구을) △한나라당 원내부대표 △한나라당 대변인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 △새누리당 사무총장 △대통령비서실 정무특별보좌관 △제20대 국회의원(인천 남구을→미추홀구을) △제20대 국회 후반기 외통위원장



 
  • 법안
  • 팩트체크
  • 데스크&기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