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당선인 "제 접견실, 회의실로 터라" 소통 강조…추경도 속도전

[the300](종합)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간사단 회의가 열리고 있다. 2022.03.22.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손실보상을 위해 현 정부의 협조가 없다면 새 정부가 출범하는대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국회에 보내겠다고 밝혔다. 후보 시절 밝혔던 50조원 규모의 손실보상도 재차 확인했다.

경제성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산업정책은 물론 교육정책과 노동개혁이 맞물려 돌아가야한다고도 역설했다.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내세우면서는 격의 없는 소통도 강조했다.

윤 당선인은 22일 오전 서울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 사무실에서 각 분과별 간사단 회의를 주재하고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인은 "작년부터 제가 국민들께 말씀드린 소상공인 자영업자 손실보상 방안에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주시면 빠르면 현 정부에다가 추경요청을 할 수도 있고 안 들어주면 정부가 출범하면서 바로 준비된 추경안을 저희가 국회에 보내는 그런 방안으로 하겠다"고 말했다. 가능한 신속하게 손실보상을 실시하겠다는 취지다.

이후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윤 당선인이 "행정명령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분들의 재산권 행사를 제한했으면 국가가 보상해 드리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우리가 할 일은 이분들이 중산층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선제적으로 도와드리는 것임을 명심해주시라. 50조원 손실보상 추경, 각별히 신경쓰고 꼼꼼히 챙겨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고 밝혔다.

이어 윤 당선인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우리 경제와 산업 동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하게 검토하셔서 저희가 현 정부에 요청한 사안, 그리고 새 정부가 출범하면 즉시 시행해야 하는 그런 대응책을 꼼꼼하게 준비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윤 당선인은 전날 북한의 방사포 발사를 언급하면서 "9.19 (군사)합의 위반 아니냐"며 "이런 안보 상황에 대해 김성한 외교안보분과 간사가 잘 챙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전날 경제 6단체장 오찬에서 논의한 경제 성장을 통한 양극화 해소 문제도 거듭 언급했다. 윤 당선인은 "저는 양극화 해소는 비약적인 성장없이는 굉장히 어렵다고 생각한다"며 "초저성장이라는 기조를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국정운영을 할 게 아니라 우리 산업을 어떻게든 더 생산성을 고도화시켜서 도약성장이 가능할 수 있는 이런 산업정책을 (펴야 한다)"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거기에 부합하는 교육정책, 그것을 뒷받침하는 노동개혁, 이런 것을 저희가 하나로 구축을 해서 좀 강력하게 추진해야 된다고 본다"며 "이게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국회사진취재단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인수위 간사단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3.22/뉴스1

규제 합리화와 관련해서는 "규제를 푸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사업 하나 하려해도 열개 넘는 서류를 떼느라 국민들이 어려움을 겪는 일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통해 개선에 나서주시라"고 지시했다.

이어 "저는 언제든지 여러분들과 소통하겠다"며 "10분 티타임도 좋고 제 집무실 문은 언제든지 열려있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저는 제 말을 하기 보다 여러분들 이야기를 듣기 위해 참석했다. 오늘 보니까 여러분들 사무실도 협소하고 고생하시는데 제가 편한 것보다 여러분들 일 하실 공간이 확보되는 게 더 맞는다"며 "제 접견실을 회의실로 터서 필요한 책상 넣고 부처 업무보고 받으실때 넉넉하게 쓰시라"고도 밝혔다.

생활밀착형 정책들도 면밀하게 챙기라고 지시했다. 윤 당선인은 "아주 디테일하고 어려운 문제보다도 국민들이 볼 때 아주 단순하고 쉽게 접근하더라도 이건 아니다 싶은 거는 저희가 확실하게 끊어야 된다"며 "국가정책은 너무 어렵게만 볼 것이 아니라 필부필녀들이 보더라도 이건 우리가 생활하다가 느끼기에 잘못됐다 이런 거를 빠짐없이 찾아내서 확실하게 해소시켜주는 것이 가장 기본 아닌가"라고 밝혔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