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은행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 본점에서 열린 한국수출입은행·한국조폐공사·KIC(한국투자공사)·한국재정정보원·한국원산지정보원 국정감사에서 "(금융지원액이) 분할로 집행되기 때문에 (폴란드 방산 수출) 피크 때에도 (지원액이) 300억달러(약 40조원)가 되지는 않는다"며 이같이 밝혔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사실 우리나라 방산이 해외에 제대로 크게 수출하고 이런 것은 최근의 일"이라며 "방산은 어떻게 보면 초당적 이슈이고 그래서 위원들도 당을 넘어서 여러 시각에서 보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고 의원은 "방산 시장, 특히 국가 간 이런 수출입은 굉장히 특이한 파이낸싱 구조를 갖고 있다. (구매국) 수입액의 약 80% 정도를 수출국이 (금융지원) 해 주는 것"이라며 "그러면 (금융지원을) 수출입은행이 해줘야 되는데 지금 법정자본금이 묶여 있고 한도도 있어 이게 어려워지는 것"이라고 했다.
고 의원은 "폴란드 방산 수출 계약 1~2차를 합치면 442억달러로 약 60조원이 되는 것인데 (수은) 법정자본금이 2014년부터 15조원에 묶여 있다"고 했다.
양기대 민주당 의원도 "방산 수출과 관련해 수은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는데 현재 법정자본금 한도로는 추가지원이 어렵다"고 했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베스트클릭
- 1쿠바에도 한국대사관 생겼다…'계엄 후폭풍'에 대사 임명 미뤄져
- 2尹 구속되자 與 "이재명도 똑같이" 역공…지지자엔 "폭력은 안돼"
- 3'정치9단' 박지원 "박근혜는 '좋은 나쁜' 대통령, 윤석열은..."[터치다운the300]
- 4'베스트셀러' K9 자주포, 첫 베트남 수출 임박…4300억원 규모 추정
- 5조기대선 대비...민주당, 민생-특검 '투트랙' 집권플랜 가동
- 6與권성동 "민주당 특검, 대선용 보여주기…부사관 수사까지 한다고"
- 7국민의힘 47% vs 민주당 39% 역전…'정권연장' 49% vs '정권교체' 46%
- 8"이재명은 안 돼" 與지지율 상승에…보수 잠룡들, 이재명 때리기
- 9"민생으로 승부 봐야"…이재명, 민주당 지지율 부진에 광폭행보
- 10與, 서부지법 난동 尹지지자들에 "자제력 발휘 호소, 비통한 마음 이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