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윤호중 21대 국회 전반기 법제사법위원장

[the300]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사진=뉴스1
신임 법제사법위원장으로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선출됐다. 윤 의원은 경기 구리시에서 4선을 하고 당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윤 의원은 평화민주당 당직자를 거쳐 17대 총선에서 경기 구리시에 출마해 국회에 입성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12년 대선에서 패배했을 때 대변인을 하는 등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된다.

윤 의원은 당 내에서 '정책 전문가'로 인정 받는다. 정책위부의장,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과 사무총장 등을 두루 거쳤다. 윤 의원은 사무총장으로 이해찬 호의 살림을 책임지고 있다.

그는 민주당 사회적경제위원회가 2016년 공동체 기반 경제활동을 활성화하는 내용 등을 골자로 한 '사회적경제 3대 법안'을 발의했을 때 주도적 역할을 하기도 했다.

△춘천고등학교 △서울대학교 철학 학사 △평화민주당 기획조정실 기획위원 △새정치국민회의 부대변인 △민주당 전략기획위원회 위원장 △민주통합당 사무총장 △제17·19·20·21대 국회의원 △제19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 △제19대 국회 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간사 △제20대 국회 전반기 기획재정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 △문재인 대통령 후보 국민주권중앙선거대책위원회 정책본부 본부장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장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