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긴장했다…'엄근진' 선대위 발족식

[the300]

이해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 등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 출범 및 1차 회의에서 공동선대위원장과 함께 입장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스1

민주당이 긴장했다. 통상 활기가 넘치는 선거대책위원회(선대위) 발족식과 달리 20일 행사는 대체로 ‘엄숙하고 근엄하고 진지한’ 분위기로 진행됐다.

사과와 성찰의 메시지가 주를 이뤘다.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은 실내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며 TK(대구·경북) 지역의 무거운 분위기를 짐작케 했다.

◇조촐했던 선대위 발족식…이낙연 '엄숙한 표정'

민주당은 20일 오후 2시 국회 본청에서 민주당 선대위 발족식 및 1차 회의를 진행했다. ‘코로나19’(신종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고려해 ‘조촐하게’ 열렸다. 주요 인사와 보좌진 등 최소한 인원만 참석했다. 당세 과세를 위한 대규모 인원 동원은 없었다.

이해찬·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을 중심으로, 이인영·박주민·김부겸·황희두 등 공동선대위원장들이 중앙에 자리했다. 복장은 민주당을 상징하는 푸른색 ‘후드티’(모자가 달린 티)로 통일했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의 굳은 표정에서 민주당의 위기감이 감지됐다. 이 상임선대위원장은 민주당의 전국 선거를 이끄는 역할을 맡았다.

이 상임선대위원장은 “‘코로나19’ 확산과 경기 축이 겹친 시기에 무거운 마음으로 선대위를 가동한다”며 운을 띄웠다. ‘오만’과 ‘독선’을 경계한다며 국민들의 지도와 질책을 구한다고 했다. 다른 이들이 발언할 때도 입을 굳게 다문 채 고개를 끄덕이는 수준의 반응을 보였다.

김부겸 민주당 공동 선대위원장이 20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민주당 선대위 발족식 및 1차 회의'에서 마스크를 착용한 채 참석하고 있다. / 사진=이원광 기자

◇'마스크' 쓴 김부겸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해야"

김부겸 공동선대위원장 순서에서 발족식 분위기는 더욱 차분해졌다. 김 공동선대위원장은 말할 때를 제외하면 실내에서도 시종일관 마스크를 썼다. 동료 의원들과 만나서도 박수 대신 주먹을 부딪히는 방식으로 인사를 교환했다.

대구에서 ‘코로나19’ 확진자 급증한 것과 무관치 않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기준 확진 환자 31명이 추가로 확인됐다. 이들 중 30명은 대구·경북 지역에서 발생했다. 나머지 1명은 서울에서 확인됐다.

김 공동선대위원장은 이번 총선이 ‘정부 심판’ 선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권 일각에서 제기되는 ‘야당 심판론’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공동선대위원장은 “어떤 선거도 정권 중간에 하는 선거는 심판을 피할 도리가 없다”고 말했다.

임미리 교수 고발 논란과 공천 갈등 등도 직접 언급했다. 김 공동선대위원장은 “집권 여당에서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것은 국민께 도리가 아니”라며 “앞으로 잘못한 것은 잘못했다고 하는 게 대한민국 미래를 위한 선대위 출범에 걸맞은 일”이라고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 출범 및 1차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스1

◇퍼포먼스 때 긴장감 완화…이광재·김영춘 '박수·환호'

모두 발언이 지나고 선대위 출범을 위한 퍼포먼스에서 긴장감은 다소 해소됐다. 권역별 선거를 맡은 공동선대위원장들이 퍼포먼스에 나설 때 가벼운 박수와 웃음이 나왔다.

강창일(제주)·이인영(서울)·송영길(인천)·정성호(경기북부)·김진표(경기남부)·이광재(강원)·박병석(충청)·김부경(대구경북)·이개호(호남)·김두관(경남울산)·김영춘(부산) 등이 각 지역 모양의 파란색 스티커를 전국 지도에 붙이는 방식이다.

특히 민주당 관계자들은 9년만에 정치권에 복귀한 이광재 공동선대위원장에 가장 큰 박수를 보냈다. 이광재 전 강원지사도 공동선대위원장 자격으로 복권 후 처음으로 당 공식행사에 참석했다.

김영춘 공동선대위원장에도 환호와 격려의 박수가 나왔다. 김 위원장은 이번 총선에서 대구·경북과 함께 민심이 요동치는 부산 지역 선거를 맡았다.

이해찬,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과 공동선대위원장들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한민국미래준비 선거대책위원회' 출범 및 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스1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