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비서관 인사, 안보전략 노규덕·평화기획 최종건

[the300][청와대 인사](상보)평화군비통제비서관 없애고 업무 조정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오후 해군 임관식을 마치고 돌아오는 길에 김해공항에서 대한민국 최초 공중급유기 KC-330 '시그너스(Cygnus)'를 둘러보고 있다. 2019.03.05.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청와대 국가안보실 1차장 산하 평화군비통제비서관실을 없애는 대신 2차장 산하에 평화기획비서관실을 신설한다. 명칭에서 사라진 '군비통제' 업무는 안보전략비서관이 맡을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종건 평화군비통제비서관이 평화기획비서관을 맡도록 6일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1차장 산하 안보전략비서관에 노규덕 현 외교부 대변인을 임명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노규덕 비서관은 외무고시 21기로 외교관이 됐다. 한반도평화교섭본부 평화외교기획단장, 주나이지리아 대사 등을 거쳤다. 

최종건 비서관은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부교수로 일하다 문재인정부 출범과 함께 평화군비통제비서관으로 일했다. 청와대에선 남북 적대행위를 멈추는 9·19 군사합의 등 남북 군사대화 전반을 주도해 왔다. 

앞서 5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국가안보실 직제 일부개정령안'이 심의·의결됐다.

평화기획비서관실은 북한의 비핵화 관련 업무 등을 주로 다룰 전망이다. 남북 경협사업 추진 및 북한의 비핵화에 따른 제재완화 논의도 주도할 계획이다. 

1차장, 2차장 교체 이후 안보·국방을 담당하는 1차장실, 통일·외교를 담당하는 2차장실 간 업무 조정이 이뤄졌다는 평가다.

이번 개편으로 김유근 1차장 산하는 안보전략·국방개혁·사이버정보비서관실로, 김현종 2차장 산하는 외교정책·통일정책·평화기획비서관실로 진용을 갖췄다. 

[프로필] 노규덕 △1963년, 서울 △용산고, 서울대 신문학과 △외교부 대변인(現), 주나이지리아 대사, 한반도평화교섭본부 평화외교기획단장, 주미국대사관 참사관

[프로필] 최종건 △1974년, 서울 △호주 올세인츠컬리지 고등학교, 미 로체스터대 정치학과, 연세대 정치학 석사, 미 오하이오주립대 정치학 박사 △국가안보실 평화군비통제비서관(현) △연세대 정치외교학과 부교수 △북한대학원대학교 조교수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 정책자문위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