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서울=뉴시스】 리수용 노동당 부위원장. 2018.09.10. (사진=조선중앙TV 캡쳐)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핵심 외교·경제 참모들이 베트남의 세계적 관광지인 하롱베이를 방문했다.
리수용 노동당 외교담당 부위원장, 오수용 노동당 경제담당 부위원장, 그리고 현송월 삼지연관현악단장은 27일 오전 하롱베이에서 포착됐다. 이날 오전 김 위원장의 숙소인 하노이 멜리아 호텔을 출발했던 이들이 하롱베이에서 나타난 것이다.
김 위원장의 최대 관심사인 관광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시찰인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이 올해 신년사에서 비핵화 상응조치로 거론한 게 금강산 관광이다. 강원 원산 갈마지구 관광 개발에 관심이 크기도 하다.
김 위원장의 참모들은 이날 하이퐁 산업단지 시찰에 나설 것으로도 전해졌다. 이 경우 북측이 관광과 산업 개발 의지를 피력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28일까지 이어지는 제2차 북미 정상회담 이후 김 위원장이 하이퐁 산업단지와 하롱베이를 찾을 지 여부도 관심이다. 김 위원장이 둘러볼 장소를 미리 점검하는 취지로 리 부위원장 등이 현장을 방문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김 위원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핵담판을 마친 후 3월 1∼2일까지 베트남 공식 방문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베스트클릭
- 1美공화당 강경파 6선의원 "김정은 같은 독재자 있는 한 한미동맹 굳건"
- 2美사령관 "주한미군, 北격퇴만 초점 안맞춰"…대만 유사시 투입 첫 시사
- 3'6선' 美공화당 강경파 의원…트럼프 관세폭탄 협상 전략에 '이것' 강조
- 4[속보] 국방과학연구소 서산 시험장 불…"화재 진압, 인명 피해 없어"
- 5광주 '5·18묘지 유골함' 침수 피해…보훈부 "깊은 유감, 배수공사 확대"
- 6국방과학연구소, 서산시험장 불났다가 진화…"피해 없어, 제습기 과열"
- 7"늦춰야" vs "즉각 정상회담"…이재명·김문수, 트럼프 관세 대응 차이
- 8"러시아 전투기 기술 받은듯"…북한, '공대공미사일' 실사격 첫 공개
- 9북한, 한국도 못한 '전투기 공대공미사일' 실사격…"러시아 기술 가능성"
- 10육군 장갑차, 국도 중앙분리대 올라타 50m 질주…"인명피해는 없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