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왼쪽)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
#강효상 자유한국당 '미꾸라지 장사 드립'
=김태우가 미꾸라지면 청와대는 미꾸라지 연못이다, 그리고 조국 수석은 미꾸라지 장사를 하신 거다. 갖고 온 정보 가지고 장사해서 톡톡히 장사하셨지 않느냐. 미꾸라지 장사꾼이 지금은 실컷, 자기가 수혜를 받아놓고 이제는 미꾸라지를 탓하고 있는 것이다.
#조국 수석 '미꾸라지? 국민이 판단'
=첫째 대검감찰청 감찰본부가 1차 판단을 했고 현재 진행 중인 검찰의 수사가 판단을 할 것이라고 보고, 크게 보아서는 오늘 운영위원회를 보고 있는 국민들이 판단할 것이라고 보고 그 뜻에 따르도록 하겠다. (준비한 거 읽지 말라) 준비한 거 읽지 않고 있다. 지금 강 위원님이 말씀하시는 걸 메모를 했을 뿐이다.
#윤소하 정의당 '비비교섭단체'
=미꾸라지 한 마리가 물 흐린다고 하는데 미꾸라지는 흐린 물에서 더 잘 산다. 이번 사태 통해 청와대와 정부가 문제핵심 제대로 짚고 개선책 마련하길. 그리고, 최소한 운영위가 열리게 되면 비교섭단체가 됐든 비비교섭단체가 됐든 운영위원들에게 출석과 정확한 내용 사전 공지라도 해줬어야지.
![]()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보고와 관련해 홍영표 운영위원장에게 항의하고 있다./사진=이기범 기자 |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이과 감성'
=조국 수석, 크리스퍼라는 거 아느냐. DNA 편집하는 유전자가위다. '이명박근혜' 정부는 민간인 사찰블랙리스트라고 하는 고질병을 가지고 있었다. 나쁜 관행 유전자를 비가역적 제거하자는 건데 김태우는 조국 수석의 유전자 가위에 의해 잘려졌다고 생각한다.
#이철희 민주당 '조선시대 감성'(?)
=적폐세력의 반격이다. 누군가 의혹을 폭로하고, 부풀리기 하고 이슈화한다. 그다음 정부의 국민적 신뢰 떨어뜨리려고... 과거로 치면 사화다 이게. 정치적 숙청하는 사화정치를 답습하는 것.
#김종민 민주당 '국정농단 원조는 한국당'
=이철희 의원이 맞는 말이다. 그 국정농단 바이러스 원조가 한국당이다. 자기 특진하려고 지금 그 리스트 작성한 거아니냐. 이명박-박근혜정부때 하던 짓 하던 것인데 조국이라는 사람, 임자 잘못 만난 건지 그래서 쫓겨난 것.
#강효상 '나사너사(내가 사퇴할테니 너도 사퇴하라)'
=(기재부 직원의 KT&G관련 카톡 내용 공개한 후 박경미 의원이 비판하자) 확실한 물증 가지고 제시했는데 검증도 안해보고 부화뇌동했다는 모욕적 말씀 하시는 게 어딨느냐. 근거 없었다면 제가 의원직 사퇴하겠다, 박경미 의원도 이게 사실이면 의원직 사퇴하라.
#박경미 '맥락이 없어'
=제가 '페이크뉴스나 근거없는 추정도 저렇게 카톡 메시지로 주고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린 거다. 어떤 위치에 있는 사람인지도 모르겠고 전후 맥락도 없다는 거다.
![]() |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31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오후 전체회의에서 홍영표 운영위원장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설전을 벌이고 있다. 2018.12.31. [email protected]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김종민 '먹고 살려고'
=(신재민 전 기재부 사무관 영상 상영 : "영상을 찍는 이유, 먹고 살려고" 에 대해) 저 사람이 저런 걸 유튜브에 찍는 건 문제가 안돼. 유튜브에서 저런 식으로 무책임하게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로 술자리 방담거리도 안되는 얘기가 어떻게 우리 국회 운영위원회가 국민 앞에서….
#전희경 한국당 '변종 블랙리스트'
=판례에 입각해서 이게 블랙리스트다 아니다, 사찰이다 규정하는데 저는 문재인정권 사찰과 블랙리스트는 변종 단계로 들어서서 기존 전임 정권에서 사찰과 블랙리스트와 다른 양상 보이고 있다. 연임할 수 있는데 연임 못하거나 혹은 자리 지키는데 정말 고통, 인격적 모멸감 느껴야 한다면 그 또한 블랙리스트에 해당한다.
#박범계 민주당 '좀 들어!…요!'
=강(효상) 의원이 어떻게 그렇게 일방적으로 저 분들은 답을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일방적으로 오만하다느니 단정을 할 수 있느냐. 자기 생각이더라도 민정수석 비서실장을 그렇게 얘기하나! 한국당이 아무것도 규명하지 못해서 그런 거 아니냐! (한국당 의원들이 항의하자) 좀 들어! (잠시 쉬었다가) 요!
#강효상 "텔레비전 나오고 싶나"
=박(범계) 의원 테레비 나오고 싶어서 국회의원 하는 건가. 국회의원이 상대 의원에게 그런 식으로 말할 수 있어?
#송언석 한국당, '청와대 인사가 궁금해'
=임종석 비서실장 교체(보도가) 가짜뉴스인가.
(임 실장 "저도 잘 모른다" 답변)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베스트클릭
- 1[르포] 해상 표적에 시속 100㎞ 돌진…"자폭 성공" 해군의 섬뜩한 무전
- 2"자폭드론 공격 성공" 해군 첫 공개…북한은 '우크라전 드론 경험' 과시
- 3해병대 "일본 육상자위대와 첫 합동훈련? 계획 없다"
- 4국회 외통위 유용원 "이재명의 셰셰 발언, 실용외교 아닌 궤변"
- 5김정은, 북한군 '드론 훈련' 참관…"파병 '실전경험' 남침 전술로"
- 6美공화당 강경파 6선의원 "김정은 같은 독재자 있는 한 한미동맹 굳건"
- 7합참의장, 해군 잠수함사령부 등 점검…"적 도발 의지 말살시켜야"
- 8美트럼프와 회담할 새 대통령…윤석열·문재인·박근혜는 얼마나 걸렸나
- 9美사령관 "주한미군, 北격퇴만 초점 안맞춰"…대만 유사시 투입 첫 시사
- 10尹 11일, 文 51일, 朴 43일…새 대통령, 트럼프와 6월에 만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