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어록]"근로자들에게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 못 합니까"

[the300][2015 국정감사]홍종학 새정치연합 의원, 해고요건 완화 합의한 데 대해·

홍종학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사진=머니위크
"우리나라 근로자 평균 근속연수는 5.6년입니다. OECD(경제개발협력기구) 국가중 꼴지입니다. ODCE평균이 10.5년 입니다. OECD 절반이 10년 이상입니다. 한국의 노조조직률은 10%미만입니다. 노조 때문에 해고가 어려운 게 아니잖아요. 한국에서는 노동자를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어요. 1년 미만 단기근속자 비중 OCED 국가 중 꼴지수준, 근로시간도 가장 길어 가장 혹독하게 일하는 대한민국 근로자들, 임시근로자 비중 22.4%로 이것도 OCED 꼴지수준, 집단해고 보호지수 OCED 꼴지수준, 임금은 이명박 정부 때 0.2%오르고 박근혜 정부 때 1.8% 오르는데 그쳤습니다. 유럽에서는 근로자들이 다 경영에 참석합니다. 우리 근로자가 경영참석하면 다 망합니까. 우리 근로자들이 이런상황인데도 정부가 미안하다는 말을 못하는게 말이됩니까. 어떻께 낯을 들고 다닙니까. 내일 쫓겨날지 모르는 사람들 그렇게 막대해도 되는겁니까"

홍종학 새정치민주연합 의원. 14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기획재정부 국정감사에서…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날 해고요건을 완화하는 내용이 담긴 노동개혁안에 대해 합의에 대해 노사정위 합의를 이룬 것에 대해 홍 의원은 정부를 호되게 질타했다. 

최 부총리는 "OECD, 월드뱅크, IMF 등에서 우리나라 여러가지 노동시장 유연성에 대해 문제있다고 꾸준히 얘기해왔다"며 "(이런 점도) 같이 얘기해주면서 비판해주시면 고맙겠다"고 말했다.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