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철도연장 2배 확대…통근 비용·시간 30% 줄인다"

[the300]31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수도권 서부권에 신규급행노선 추가 검토"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 2030 당정협의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당정이 광역교통 체계를 철도중심으로 재편하고 2030년까지 현행 1400km 길이 철도를 2배 수준(2800km)까지 연장한다. 전국 5대 광역도시에서 주요 거점 간 통행비용을 현행보다 30%이상 줄이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토교통부는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도시권 광역교통 비전2030 당정협의'를 열고 '333광역교통비전'을 제시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광역교통을 철도 중심으로 재편하겠다"며 "2030년까지 (철도연장을) 현행 2배 수준인 2800km까지 확대하고 수도권급행철도 수혜 인구를 77%까지 늘려 주요 거점과의 통행시간을 30%대로 획기적으로 줄이겠다"고 말했다.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 역시 "더 빠르고 더 편리하고 더 저렴한 광역교통체계 실행을 위한 333 광역교통비전을 제시한다"며 "수도권을 비롯한 부산·울산·경남, 대구·대전·광주권등 전국 5개 광역도시에서 광역거점간 교통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비용은 최대 30% 최대 절감하며 환승시간은 30% 감소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현행 광역철도 730km, 도시철도 710km인 철도 연장을 2배로 확충할 예정이다. 조 정책위의장은 "신교통수단을 적극 도입하며 광역버스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신설 등 광역교통법 특별법도 추진한다.

김 장관은 이어 "수도권 서부권 신규급행노선 추가를 검토하겠다"며 "주요 간선도로에 지하도로를 신설하는 방안을 내년까지 마련해 만성적 교통정체를 해소하겠다"고도 말했다.

사업의 완성도를 위해 교통개선사업이 지연되는 곳엔 특별대책기구를 마련할 예정이다. 김 장관은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역 대도시권에서도 운영 폭을 대폭 확대하고, 교통개선사업이 지연되는 곳은 특별대책기구를 지정해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번 광역교통망 개혁으로 광역철도는 총 연장이 두배가까이 늘어난다"며 "교통수단을 확대하고 합리적 요금을 마련해 시간은 30분 단축하고 비용은 30% 줄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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