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국회토론회-10일]노인 학대예방 위한 '국제포럼' 열린다

[the300]

그래픽 제공=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고령 사회를 맞아 노인 학대를 예방하고 이들 권리를 확대하기 위한 국회 토론회가 개최된다. 국내에서 ‘노인학대’를 주제로 열리는 첫 번째 국제포럼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0일 오전 10시~오후 4시30분까지 국회도서관 강당에서 ‘노인학대예방 및 권리옹호 국제포럼’을 개최한다.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과 공동 주최하며 보건복지부 등이 후원한다.

전날에 이어 이틀째 개최되는 이날 토론회는 고령사회로 빠르게 변화하는 시점에서 노인 학대 등에 대한 정책과 제도를 다각도로 고민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보건복지부 관계자와 전국노인보호전문기관 종사자 등 200여명이 자리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국내 노인학대의 89%가 가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개인이나 가정 문제로 인식하는 경향 탓에 가정 내 노인학대 조기발견과 개입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리보다 앞서 고령사회를 경험한 일본 전문가들도 참석한다. 다양한 관점과 정보 공유를 통해 정책 마련의 초석을 만드는 자리가 될 예정이다.

기동민 의원은 “그 동안 양 국가는 노인학대 예방 및 권리옹호를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면서도 “노력과 노하우를 나누는 자리는 부족했다”고 밝혔다. 이어 “양국 전문가들이 함께 그간의 노력을 짚어보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의원실 행사]
*9·19 남북군사합의 1주년 진단·전망
-14:00 의원회관 신관 제3세미나실
-김중로 의원실, 바른미래당 정책국, 바른미래연구원

*스마트 건설 기반 구축을 위한 BIM 국제 심포지움
-13:30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
-윤관석 의원실

*아동그룹홈 공공성 강화 및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국회 토론회
-13:00~16:00 국회도서관 소회의실
-김명연 의원실

*가정어린이집, 대한민국 보육의 희망! 영아 보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보육지원체계 개편 적용 방안 토론회
-13:00 의원회관 대회의실
-김순례 의원실

*노인학대예방 및 권리옹호 국제포럼
-10:00~16:30 국회도서관 강당
-기동민 의원실, 중앙노인보호전문기관

*대한민국 유산기부의 날 선포식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약속, 유산기부"
-10:00~11:30 의원회관 대회의실
-국회기부문화선진화포럼(원혜영 의원실, 이주영 의원실), 웰다잉문화조성을 위한 국회의원모임(원혜영 의원실, 정갑윤 의원실)

*매년 버려지는 '종이영수증' 129억 장… 전자영수증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10:00 의원회관 신관 제1세미나실
-고용진 의원실


 
  • 법안
  • 팩트체크
  • 데스크&기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