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호선 강동역 승강장, 미세먼지 가장 나빠"

[the300]이용호 의원 "지하철역 미세먼지 유지기준 강화해야"

이용호 무소속 의원/사진=이동훈기자
서울지하철 1~8호선 역사 총 254곳 중 절반 이상인 128곳에서 미세먼지가 '나쁨' (81㎍/㎥ 이상)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용호 무소속 의원이 10일 서울시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서울지하철 1~8호선 지하철역(승강장과 대합실 평균 수치)의 미세먼지 평균은 81㎍/㎥로 44㎍/㎥인 지상에 비해 1.8배 나빴다.

미세먼지가 가장 심했던 지하철역은 △한성대입구역(102.6㎍/㎥) △시청역(102㎍/㎥) △명동역(101.7㎍/㎥) △신림역(100.3㎍/㎥) △동대문역(100.1㎍/㎥)순이었다.

승강장과 대합실을 구분할 경우 5호선 강동역 승강장이 112.2㎍/㎥로 가장 심했다. 이어 △발산역 승강장(110.3㎍/㎥) △광나루역 승강장(109.2㎍/㎥) △명동역 대합실(108.7㎍/㎥) △동대문역 대합실(108.6㎍/㎥)이 뒤를 이었다. 명동역과 동대문역은 오히려 대합실이 승강장보다 미세먼지 수치가 더 높았다.

환경부는 대기 미세먼지 등급을 4단계로 세분화해 농도가 80㎍/㎥를 넘으면 '나쁨'으로 본다. 그러나 지하철 역사 미세먼지 기준은 '실내공기질관리법' 시행규칙에 따라 농도 150㎍/㎥, 서울시 조례는 140㎍/㎥ 이하로만 규정하고 있다. 이는 환경부의 미세먼지 등급 중 '매우 나쁨(151㎍/㎥~)'에 가까운 셈이다. 

이에 이 의원은 "지하철역의 미세먼지를 '보통(80㎍/㎥)'수준까지 내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세먼지 농도가 10㎍/㎥ 높아질 때마다 사망률은 1.1% 증가한다"며 "환경부와 서울시가 지하철 역사 내 미세먼지 유지기준을 하루 빨리 강화하고 관리등급을 세부적으로 나눠 국민 건강을 보호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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