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3수 성공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the300]文정부 일자리委 부위원장 맡았던 '정책통'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당선자. /사진=이기범 기자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이용섭 광주광역시장 당선인은 문재인정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초대 부위원장을 지낸 '정책통'이다.

전남 함평 출신으로 1973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재정경제부 국세심판원장과 세제실장을 거쳤다. 2002년 국민의정부 시절에는 관세청장을, 이후 참여정부에선 국세청장으로 일했다.

2006년에는 행정자치부 장관에 취임했다. 취임 8개월 만에 건설교통부 장관으로 자리를 옮기는 등 정부 요직을 두루 역임했다.

18·19대 재선 국회의원으로 활약했다. 2016년 20대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 소속으로 광주 광산을에 출마했으나 국민의당 녹색 돌풍에 고배를 마셨다.

지난해 대선 당시 그는 문재인 후보의 경제 정책을 담당하면서 당선에 기여했다. 이후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초대 부위원장을 맡으며 출마 전까지 문재인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총괄했다. 광주시장으로는 총 3수 끝에 이번 선거에서 당선됐다.

△1951년 전남 함평 △학다리고 △전남대 △미국 미시간대 응용경제학 석사 △성균관대 경제학 박사 △14회 행정고시 △재경부 국세심판원장·세제실장 △관세청장 △국세청장 △행정자치부 장관 △건설교통부 장관 △18·19대 국회의원(광주 광산을) △민주당 정책위의장 △문재인정부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초대 부위원장


 
  • 법안
  • 팩트체크
  • 데스크&기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