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기좋은 세상 왔으면"..희망 담아 던진 한 표

[the300]6.13 지선 투표현장에 백발 노인부터 신혼부부까지..'셀피' 남기기도

6·13 지방선거 투표일인 13일 서울 서대문구 증가로의 한 카페에 마련된 북가좌2동 제5투표소에서 시민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18.6.13/뉴스1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7회 전국동시 지방선거 및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투표일인 13일 전국 곳곳에서 한표를 행사하려는 시민들의 발걸음이 줄을 이었다. 지팡이를 짚은 여든살 할아버지부터 아이를 품에 안은 20대 젊은 부부, 점심시간 짬을 낸 직장인 등이 투표소를 찾았다. 모습은 제각각이었지만 살기 좋은 세상을 꿈꾸는 마음은 모두 같았다. 

◇생애 첫 투표부터 백발 노인까지..."살기좋은 세상 왔으면"=부모님과 함께 올해 처음으로 투표소를 찾은 김선민씨(여·19)는 "첫 투표가 설레는데 뉴스와 선거홍보자료를 열심히 읽고 왔다"며 "내가 뽑은 후보가 당선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지팡이를 짚고 투표소를 찾은 정혜승씨(80)는 "밝은 미래를 열어줄 수 있는 사람에게 한표를 행사했다"며"성실히 일하고 돈에 연연하지 않는 사람이 당선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점심시간을 활용해 투표소를 찾는 직장인들도 있었다. 서울시 종로구 종로1·2·3·4가 제1투표소를 찾은 심선호씨(30)는 "아침에 늦잠을 자 투표를 못해 점심시간을 활용해 투표소를 찾았다"며 "거짓말 하지 않고 진실한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투표소 앞에서는 '투표 인증샷' 촬영이 이어졌다. 남편과 한 살 아이를 안고 투표소를 찾은 오송이씨(여·31)는 투표를 하고 가족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대학생 이미연씨(22)도 투표소 인증샷을 찍어 친구들과 공유했다.

오씨는 "주말만 되면 집앞에서 집회가 열리는데 사회에서 분노가 참 많이 표출되고 있다는 걸 느낀다"며 "집회가 많이 열리지 않는 살기좋은 나라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교육·환경·복지·주거' 선택 이유 제각각…"공약 꼭 지켜줬으면"=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동에 사는 조순임씨(여·75)는 "집에서 홍보 전단지를 두세번 보고 왔는데도 막상 기표소에 가니 잘 기억나지 않았다"며 " 손녀가 있어서 교육비 지원 등의 공약을 눈여겨봤다"고 말했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은 환경·복지 정책을 눈여겨 봤다. 군인 김모씨(34)는 "어린 아이가 있어 미세먼지 관련 정책을 눈여겨 봤다"며 "지방에서 올라온지 얼마 안돼서 주거·복지 정책에 눈이 많이갔는데 후보자들이 부디 공약을 낸 것을 지켜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서울시 종로구 사직동에 사는 전수진씨(여·28)는 "사직동에서 태어나 28년동안 살았는데 동네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는 공약에 눈이 갔다"며 "특히 환경관련 정책을 눈여겨 봤다"고 말했다.

세대별 격차가 나타나기도 했다. 서울시 영등포구 도림동에 사는 황모씨(80)는 "사람을 먼저 보고 투표하지 정당을 보고 하지 않는다"라며 "무소속으로 나온 후보도 괜찮으면 선택을 했는데 요즘 젊은 사람들은 무조건 정당만 보고 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반면 직장인 2년차 이민석씨(31)는 "과거 거짓말을 일삼아 왔던 정당에는 투표를 하지 않았다"며 "이번 전국지방선거에서 심판을 받아햐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선거현장도 후끈=온라인 현장에서도 선거열기는 뜨거웠다. 유튜브에선 'G pictures'(쥐픽쳐스)가 대표적인 채널이다. 지방선거를 종합적으로 설명한 '투표하기 전에 봐야 할 영상'이 화제다. 유명 코미디언이 운영하는 'ENa School에나스쿨'은 신희근 더불어 민주당 동작구의원 후보의 유세 현장을 방문해 화제가 됐다. 

지난해 말부터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서 유행한 '고독한 000'방 콘셉트도 정치 영역으로 발을 넓혔다.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열린채팅 방은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를 대상으로 한 '고독한 김경수' 방이다. 김 후보 '짤'의 최대 생산지로 채팅 참여자 수가 1000명에 이른다. 

인스타그램엔 방탄소년단(BTS), 아이유 등 유명 연예인들이 사전투표 인증샷을 올려 화제가 됐다. 12일 오전 기준으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검색한 결과 '#사전투표' 32만31건, '#투표인증' 21만5538건, '#투표인증샷' 5만8038건 등으로 관련 게시물들이 올라와 있었다.


 
  • 300인덱스
  • 청탁금지법ABC
  • 데스크&기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