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입맛 뉴스나이? 직업? 2030부터 4050, 6070까지
월급쟁이부터 자영업자까지 내 나이와 직업에 맞는 맞춤형 뉴스만 골라드립니다

내입맛에
맞는 뉴스를
설정하세요!
설정된 내입맛뉴스
직업별
전체 대기업 중소벤처 자영업 가계 정부
연령별
전체 2030세대 4050세대 6070세대

靑, 최순실·정윤회·세월호 사건 재조사한다

[the300] (상보)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뉴스1

청와대가 이른바 '정윤회 문건 사건'과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 '세월호 참사'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재점검키로 했다.

12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전날 참모들과의 오찬에서 조국 민정수석에게 "지난번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 수사가 (수사)기간이 연장되지 못한 채 검찰 수사로 넘어간 부분도 국민이 걱정하고, 그런 부분들이 검찰에서 좀 제대로 수사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주문했다. 이어 "그동안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가 제대로 활동하지 못하고 끝났기 때문에 국민들이 그런 부분들이 다시 좀 조사됐으면 하는 것 같다"고도 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에 대해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조 수석에 따르면 최순실 건, 정윤회 건, 세월호 건도 있는데 일관된 내용은 국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 사건에 대해 미진한 부분이 있는지 민정수석실에서 확인, 검토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윤 수석은 "정윤회 사건도 과거에 수사 당사자가 감옥에 갇히는 일도 있었으니, 처리 절차가 합당한지에 대해 민정수석 차원에서 프로세스를 점검하라는 차원으로 이해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공약집 1번 항목에서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적폐를 청산하겠다"며 가칭 '적폐청산특별조사위원회' 설치를 공약했다. 청산 대상이 될 적폐로는 국정농단 사건 외에 이명박정부의 4대강 사업, 자원외교, 방위산업 비리 등도 포함됐다.




 
  • 300인덱스
  • 청탁금지법ABC
  • 데스크&기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