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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확인 '폭발 위험물', 매달 100여개씩 항공기 실렸다

[the300] 감사원 '인천국제공항 물류 및 여객 관리실태' 감사보고서

감사원 전경

안전성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폭발·연소 위험물이 매달 많게는 170여개씩 항공기에 실려 운송돼 온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1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국제공항 물류 및 여객 관리실태' 감사보고서를 공개했다. 감사는 지난해 10월31일부터 12월2일까지 이뤄졌다.

감사원에 따르면 지난해 5∼10월 6개월 동안 '위험포장물 성능시험' 합격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채 항공기에 실린 폭발·연소 위험물이 매달 적게는 131건, 많게는 174건까지 총 920건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국토교통부의 관리 규정 미비에서 비롯됐다고 감사원은 지적했다. 국토부가 지난해 5월 수립한 '항공위험물 안전관리 강화대책'에 따라 개정된 '항공위험물운송기술기준'에는 항공운송사업자가 위험포장물을 접수할 때 화주 및 대리점 등 위험물 취급자로부터 성능시험 합격증을 반드시 제출받도록 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검사기관의 낙하시험, 내부압력시험, 적층시험 등 성능시험을 거친 폭발·연소 위험물에 한해서만 항공운송이 허용된다는 뜻의 'UN마크'가 붙게 돼 있다.

그러나 현행 항공위험물운송기술기준에는 항공위험물 감독관의 점검표에 위험포장물의 성능시험 합격 여부를 확인도록 하는 규정이 빠져 있다. 이 때문에 검사기관의 성능시험을 받지 않고도 폭발·연소 위험물에 UN마크를 표기, 항공운송사업자에 운송을 의뢰하는 사례가 다수 확인됐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이에 감사원은 강호인 국토부 장관을 상대로 성능시험을 받지 않은 폭발·연소 위험물에 UN마크를 표기한 업체에 과태료를 부과하고, 향후 성능시험을 거친 폭발·연소 위험물에 한해서만 UN마크가 표기되고 있는지 여부에 대한 점검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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