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입맛 뉴스나이? 직업? 2030부터 4050, 6070까지
월급쟁이부터 자영업자까지 내 나이와 직업에 맞는 맞춤형 뉴스만 골라드립니다

내입맛에
맞는 뉴스를
설정하세요!
설정된 내입맛뉴스
직업별
전체 대기업 중소벤처 자영업 가계 정부
연령별
전체 2030세대 4050세대 6070세대

'레고의 나라' 덴마크와 디자인·풍력발전 손 잡는다

[the300] 朴대통령-라스무센 덴마크 총리 정상회담…춘천 '레고랜드' 개장 땐 일자리 1만개 창출 기대

라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 사진=청와대

'디자인' '풍력발전'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덴마크와 디자인, 풍력발전 관련 협력이 확대된다. 제약·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된다.

박근혜 대통령과 라스 뢰케 라스무센 덴마크 총리는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한 뒤 이 같은 내용의 MOU(양해각서) 서명식에 참석했다. 두 정상 간 회담은 지난해 9월 뉴욕 유엔총회를 계기로 열린 회담에 이어 두번째다.

이날 체결된 산업협력 MOU에 따라 앞으로 양국은 우리가 강점을 지닌 ICT(정보통신기술) 등 산업기술과 덴마크가 경쟁력을 가진 디자인을 결합해 품질 향상, 고부가가치 창출 등의 시너지를 꾀하게 된다. 덴마크는 △보석(대표업체 판도라) △자기(로열 코펜하겐) △장난감(레고) △의자(한스 베그너) 등 생활산업 및 디자인 분야에서 세계적인 강점을 갖고 있다. LG전자는 지난달 덴마크 오디오 업체 뱅앤올룹슨과의 디자인 협업을 통해 새로운 스마트폰 모델 V20을 출시하기도 했다.

또 양국은 풍력발전 등 청정기술 분야에서도 공동 R&D(연구·개발)를 확대키로 했다. 홍익대-덴마크 공대(DTU)는 올해부터 2019년까지 100kW급 풍력발전 수동제어형 로터 개발 및 실증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대-덴마크 공대(DTU)는 2013년부터 풍력발전 출력 예측 및 제어 기술을 공동 연구해왔다. 양국은 그동안 고효율 친환경 선박인 '그린십' 관련 협력도 추진해왔다.

두 나라는 이날 체결된 건강보험협력 MOU를 토대로 제약∙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 전반의 협력도 확대키로 했다. 차세대 해양안전 종합관리 체계인 e-내비게이션(e-Navigation) 분야 국제기구 표준 공동대응 등 해운협력을 강화하고, K-9 자주포 관련 방산 협력도 추진키로 했다. 양국 스타트업 및 대학 간 교류 확대도 추진된다.

아울러 양국은 우리나라가 주도해 설립한 GGGI(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덴마크가 주도하는 3GF(글로벌녹색성장포럼)에 대한 상호지원을 늘리기로 했다. 라스무센 총리는 2012년 7월부터 2014년 6월까지 GGGI 초대 이사회 의장직을 수행한 바 있다. GCF(녹색기후기금)을 통한 개발도상국 기후변화 대응역량 강화 지원도 공동으로 이뤄진다. 

한편 2018년 상반기 동북아시아 최초로 덴마크 기반의 테마파크인 '레고랜드'가 강원도 춘천에 개장하면 국내 일자리가 약 1만개 창출되고, 관광객 유입도 연간 약 200만명 늘어날 것으로 정부는 기대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라스무센 총리는 2010년 이후 이번까지 총 5차례나 방한하는 등 한국과 인연이 깊다"며 "이번 정상회담이 양국 간 미래 신산업, 기후변화 대응, 대북 공조 등을 더욱 심화하고 확대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법안
  • 팩트체크
  • 데스크&기자칼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