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입맛 뉴스나이? 직업? 2030부터 4050, 6070까지
월급쟁이부터 자영업자까지 내 나이와 직업에 맞는 맞춤형 뉴스만 골라드립니다

내입맛에
맞는 뉴스를
설정하세요!
설정된 내입맛뉴스
직업별
전체 대기업 중소벤처 자영업 가계 정부
연령별
전체 2030세대 4050세대 6070세대

朴대통령, 구미 전통시장 방문…TK 민생행보로 지지층 결집

[the300] (상보) 구미 새마을중앙시장 찾아…구미 국가산업단지도 방문

박근혜 대통령/ 사진=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19일 경북 구미를 전격 방문했다. 지난달 20일 경주 지진 현장 방문, 29일 포항 방사광가속기 준공식 참석 및 창조경제혁신센터 점검에 이어 한달새 세번째 TK(대구·경북) 지역 방문이다. 최근 지지율이 사상 최저치인 26%로 떨어진 가운데 자신의 아성인 TK 지역을 중심으로 핵심 지지층 재결집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청와대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날 구미 새마을중앙시장을 찾아 상인들을 격려하고 전통시장 육성을 위한 정책적 지원 의지를 표명했다. 또 온누리상품권으로 생필품 등을 구입하고, 상인회장 및 지역인사들과 도시락으로 오찬을 함께 했다.

구미 새마을중앙시장은 2014년 문화관광형 전통시장 육성사업에 참여, 명칭을 '중앙시장'에서 '새마을중앙시장'으로 바꾸고 상인 얼굴을 캐리커처로 그린 간판을 부착하는 등 특색 있는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했다.

박 대통령의 전통시장 방문은 이번이 취임 후 17번째다. 그동안 박 대통령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전통시장을 방문, "지역특색을 살려 시장마다 독특한 개성과 매력을 갖춰야 소비자들이 찾아오고 시장도 활성화 될 수 있다"고 강조해왔다.

앞서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구미 국가산업단지를 찾아 경북산학융합지구와 스마트 공장을 차례로 방문한 뒤 도레이첨단소재 구미 4공장 기공식에 참석했다.

경북산학융합지구에서 박 대통령은 3D(3차원) 프린터 개발업체 카이디어와 전기자전거 제조업체 브이엠이코리아를 찾아 임직원들을 격려했다. 2014년 조성된 경북산학융합지구에선 현재 금오공대 영진전문대 등 4개 대학, 875명의 학생들과 50여개의 기업연구소가 참여해 산학협력과 현장맞춤형 인력양성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어 박 대통령은 자동차 변속기 부품 후처리 가공업체인 무룡의 스마트 공장을 둘러봤다. 올해 생산설비 확충 및 자동화설비 구축을 완료한 무룡은 스마트 공장 시스템 도입을 통해 공정 불량률을 73% 낮추고 제품 청정도를 58% 높이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또 도레이첨단소재 구미 4공장 기공식을 찾은 박 대통령은 일본 도레이 본사의 닛카쿠 아키히로 사장과 만나 한국에 적극적인 투자를 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하고, 탄소섬유는 물론 첨단소재 개발을 위해 한국에 지속적으로 투자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레이가 4250억원을 투자해 건립하는 이 공장에선 2021년 완공 후 탄소섬유 복합재료, 위생재용 부직포, PET 필름 등이 생산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박 대통령의 이번 구미 방문은 최근 공장 외부이전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미 지역의 경제활성화는 물론 정부가 국가전략프로젝트로 집중 육성할 경량소재 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정부와 지역사회, 기업이 힘을 모으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갤럽이 지난 11~13일 전국 성인 1026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4일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박 대통령이 직무 수행을 잘하고 있다'는 응답은 전주 대비 3%포인트 떨어진 26%에 그쳤다. 이는 박 대통령 취임 후 최저치다. 특히 핵심 지지기반인 TK에서의 지지율도 44%로 50%를 밑돈 것으로 집계됐다.



 
  • 법안
  • 팩트체크
  • 데스크&기자칼럼